2023. 4. 6. 22:55ㆍ2023년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2023년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어린이 행동특성에 대한 부분 요약정리 및 예시문제 입니다.
어린이의 행동특성
어린이는 어떤 하나에 집중하면 다른 것들은 보지 못한다.
어린이는 두 가지 이상 동시에 주의를 집중 하는 것이 어렵다.
모든 주의를 자신들의 관심영역에만 한정시키기 때문에
한 가지 일에 열중하면 다른 일은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어린이의 교통행동 5가지 특성
하나. 자기중심적 사고
둘. 직관적 사고
셋. 회귀성 본능
넷. 모방성
다섯. 충동성
1. 자기 중심적 사고
1-1. 보도, 차도가 구분되지 않는 도로
길 가장자리 구역 통행
횡단보도 횡단 전 반드시 멈춰 자동차 여부 확인
1-2. 보도, 차도가 구분된 도로
반드시 보도 통행
보도가 끊어지는 곳 : 우선 멈춘 후 진행하는 자동차 여부 확인
교차로의 곡각지점에 서 있지 않도록 지도
2. 직관적 사고
자동차가 멀리 보여도 바로 뛰어들지 않도록 지도
횡단 시설이 없는 곳
자동차 움직임을 잘 살필 수 있는 장소 선택
최단 거리를 안전하게 횡단 하도록 지도
다가오는 자동차가 있다면 자동차는 보낸 후 횡단
자동차 앞,뒤를 횡단하지 않도록 지도
3. 충동성
어린이의 감정을 부추기는 단어보다는 긍정적 단어를 사용하여 교통안전 지도
4. 모방성
성인들이 무심코 하는 행동을 따라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임을 지도
5. 회귀성 본능
운전자 사각지대에 대해 설명
자동차의 차 뒤 또는 옆 등 잘 보이지 않고,
구석진 곳에서 노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안내 하고 지도
예시문제 1
어린이 교통행동 특성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잘 보이지 않고 구석진 곳에서 노는 경향이 있다.
2. 차가 보이지 않을 때 차가 없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3. 어른들의 행동이 잘못되었다고 판단되어지면 따라하지 않는다.
4. 어린이는 하나에 집중하면 다른 것들은 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 3번
어린이들은 성장하면서 어른들의 행동을 따라하려는 심리가 강해 옳지 않은 행동까지 모방을 하는 경향이 있다.
예시문제2
어린이 특성에 따른 안전한 지도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어린아이가 곡각지점에 서 있지 않도록 지도한다.
2. 횡당 시설이 없을 경우 자동차의 움직임을 잘 살필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해 확인 후 최단 거리를 안전하게 횡단하도록 지도한다.
3. 어린이의 감정에 부치기는 단어보다는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해 지도한다.
4. 자동차가 보이지 않거나 멀리 보일 때 횡단하도록 지도한다.
정답 4번
어린이들은 자동차의 속도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도아가 멀리 보인다 하여 횡단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잘못된 지도 요령이며, 반드시 다가오는 자동차가 있다면 자동차를 보낸 후 횡단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예시문제3
다음의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작성해 보세요.
어린이 --- 특성은 안전사고와 깊은 관련이 있어 어린이 --- 특성과 사고유발 요인간 관련성을 이해하면 효과적 교통안전 지도가 가능합니다.
정답 : 교통행동
다들 정답을 잘 맞추시기를 바랍니다.
'2023년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륜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0) | 2023.04.16 |
---|---|
차 안에서 질식하는 사고를 막기 위한 동승보호자의 지도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예시문제3) (0) | 2023.04.13 |
어린이 통학버스 승차 시 동승보호자의 지도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교육 예시문제2) (0) | 2023.04.07 |